본문 바로가기
캐릭터에 대한/캐릭터 뉴스

카카오 '라이언'을 꿈꾸는 잊혀진 캐릭터들의 서바이벌 '내 꿈은 라이언' - 1

by 캐릭터 박박사 2020. 8. 25.

 

유튜브 Kakao TV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오리지널 컨텐츠를 소개했습니다. 바로 '내 꿈은 라이언'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과거 크게 주목받거나 인기를 얻지 못했던 캐릭터들이 ‘마스코트 예술종합학교’에 입학해 수석 졸업생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캐릭터 서바이벌 디저털 예능입니다.

 

'마스코트에게 새 생명을'이라는 설립 이념을 가지고 있는 '마스코트 예술종합학교' '마예종'은 총 11명의 마스코트가 입학하였습니다. 마스코드들은 라이언을 롤모델로 최애 인형이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사람들의 최애가 되기 위해 각 캐릭터들의 다양한 이야기와 모습들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은 9월에 공개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이 공개되면서 뮤직비디오도 함께 공개되었습니다. 뮤직 비디오는 걸그룹 위클리가 부른 '붐 치키'라는 곡으로, 영상에서 11명의 마스코트가 다같이 안무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앞으로 공개될 예능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습니다.


youtu.be/vQH6nthKc2o

내 꿈은 라이언 뮤직비디오

 

노래는 꽤 밝은 리듬인데, 저는 가사를 보며 왠지 모르게 가슴이 뭉클해졌습니다.

난 지금 유명하지 않지만, 언젠간 라이언처럼 될래
아무도 모르지만, Please call me call me call my name
넌 지금 내게 관심 없지만, 나만 기억하게 될 거야
너의 최애가 될께, Please call me call me call my name

사실, 캐릭터 박박사인 저도 영상 속에 등장하는 11명을 전부 알고 있지 못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영상속에 등장하는 11명 이외에도 정말 많은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처음 높은 기대를 가지고 만들어졌지만 그 이후에 인기가 없어서 혹은 잘 활용하지 못해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못하고 그대로 사라지거나 방치됩니다.

 

제가 캐릭터에 관해 글을 쓰게 된 여러 이유 중 하나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세상에 모든 캐릭터들에 대해 알아보고 소개하고 싶다.'라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인지도가 낮은 마스코트들을 이런 기획을 통해, 이미 캐릭터 사업으로 매우 큰 성과와 파워를 가지고 있는 카카오가 제작한다고 하니, 뭔가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아무튼, 다시 방송 이야기로 들어와서

 

'내 꿈은 라이언'에는 학생주임 '김희철'. 교생 선생님 '최유정', 담임선생님 '심형탁'이 함께 등장합니다. 저는 이 MC(?), 선생님들이 굉장히 적합하게 캐스팅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김희철'은 과거부터 게임과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것으로 매우 유명하고, 심형탁 또한 도라에몽의 엄청난 덕후이자 팬인 것이 공개되며 많은 인기를 받았었습니다. '최유정'은 실제 학생 신분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며 다른 두 선생님들과 좋은 시너지를 만들 것 같습니다. 또 최유정은 과거 유명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인기와 경험을 한 만큼 이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선배다운 모습을 제대로 보여줄 것 같습니다. 

 

내 꿈은 라이언 출연진 / 출처-카카오TV 트위터

 

그래서 등장하는 마스코트들은 누구야?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저도 이 11명 마스코트들을 모르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정확하게 모를 것이라 생각해, 간단하게 캐릭터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캐릭터 양이 많아 정보를 짧게 짧게 썼는데도 2개의 글로 나누었습니다.

 

첫번째 글은 '꿈돌이, 바우, 범이 곰이, 부천핸썹, 빠망'까지

두번째 글은 '샤모, 위니, 이야기할아버지, 콘파카, 힐리'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아래 링크는 다음 글 <카카오 '라이언'을 꿈꾸는 잊혀진 캐릭터들의 서바이벌 '내 꿈은 라이언' - 2> 링크입니다.

https://designerview.tistory.com/14

 

내 꿈은 라이언 앨범 / 출처-카카오TV 트위터

 

대전 엑스포 93 마스코트 '꿈돌이'

 

 

'꿈돌이'는 대전 엑스포 93의 공식 마스코트입니다. 1993년 대전에서 열렸던 세계 박람회 '대전 엑스포 93'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이후 '한꿈이'라는 캐릭터와 함께 대전의 공식 마스코트가 됩니다. (함꿈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11명의 캐릭터 중 가장 오래된 마스코트입니다. 이렇게 다시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정말 반갑습니다. ㅠ

 

과거 엑스포 당시 사용되었던 꿈돌이
대전엑스포 당시 포스터와 현장 이미지 / 출처-레드프라이데이 네이버 포스트

 

경상북도 청도군 마스코트 '바우'

 

 

'바우'는 청도군 마스코트입니다. 청도는 매년 3월 정도 열리는 청도 소싸움 축제로 매우 유명한 지역입니다. 청도 소싸움은 1999년 대한민국 문화관광부에서 선정한 대한민국 10대 지역관광 축제 중 하나입니다. 소싸움으로 유명한 지역인 만큼 '바우'는 누가 봐도 소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마스코트입니다. '바우'는 액션 애니메이션이 제작된 독특한 경력이 있습니다.

 

바우 애니메이션 / 출처-청도군 홈페이지
청도에서 열리는 청소 소싸움 축제 / 출처-청도군 홈페이지

 

강원도 마스코트 '범이', '곰이'

 

 

'범이'와 '곰이'는 평창 올림픽 마스코트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수호랑' '반다비'의 2세 캐릭터입니다. 사실, 강원도에서 수호랑, 반다비를 도 마스코트로 지정하기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의했으나, 올림픽 마스코트를 지역 캐릭터로 사용한 적이 없다며 사용을 거절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호랑, 반다비의 2세가 태어났다는 이야기를 새롭게 만들어, 과거 수호랑 반다비를 제작한 '매스씨앤지'와 다시 협업하여 만든 캐릭터가 '범이'와 '곰이'입니다. 수호랑 반다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매우 낮은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창 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 반다비 / 출처-위키백과

 

경기도 부천시 마스코트 '부천핸썹'

 

 

'부천핸썹'은 처음 소셜미디어 전용 이모티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부천시 SNS에서 사용되는 용어 '부천핸썹'을 모티브로 손 동작을 형상화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후 부천시에 정식 마스코트가 되었습니다.

 

부천핸썹 이모티콘 / 출처-부천시 홈페이지

 

전라북도 진안군 마스코트 '빠망'

 

 

'빠망'은 말과 홍삼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진안군 캐릭터입니다. 진안군에 위치한 산 중 산의 모양이 말의 귀를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마이산'에서 말의 모티브를 가져오고, 진안 특산품 홍삼의 빨간 색감과 에너지를 결합하여 만들어진 캐릭터입니다.

 

 캐릭터 빠망 / 출처-진안군 홈페이지
말의 귀를 닮은 '마이산' 이미지 / 출처-위키백과

 

이 글은 다음 글 <카카오 '라이언'을 꿈꾸는 잊혀진 캐릭터들의 서바이벌 '내 꿈은 라이언' - 2>와 이어집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이어지는 내용을 바로 확인하세요.
https://designerview.tistory.com/14

 

카카오 '라이언'을 꿈꾸는 잊혀진 캐릭터들의 서바이벌 '내 꿈은 라이언' - 2

이 글은 이전 글 <카카오 '라이언'을 꿈꾸는 잊혀진 캐릭터들의 서바이벌 '내 꿈은 라이언' - 1>과 이어집니다. 해당 글을 먼저 확인 후 이 글을 읽어주세요. 안산 치킨집 '액션치킨가면' 마스코트

designerview.tistory.com

내 꿈은 라이언 1화 리뷰 보러가기

designerview.tistory.com/18

 

카카오TV '내 꿈은 라이언' 1화 리뷰 - "이거 생각보다 재밌잖아??"

9월 1일 드디어 내 꿈은 라이언 ep.01 이 방영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많았던 프로그램이었던 만큼 어떤 내용들이 1화에 담겼는지, 그리고 어떤 생각과 느낌이 들었는지 짧게 공유해보려 ��

designerview.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