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릭터에 대한/캐릭터 리뷰

카카오TV '내 꿈은 라이언' 1화 리뷰 - "이거 생각보다 재밌잖아??"

by 캐릭터 박박사 2020. 9. 4.

9월 1일 드디어 내 꿈은 라이언 ep.01 이 방영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많았던 프로그램이었던 만큼 어떤 내용들이 1화에 담겼는지, 그리고 어떤 생각과 느낌이 들었는지 짧게 공유해보려 합니다.

 

'내 꿈은 라이언'에 등장하는 마스코트들이 누군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designerview.tistory.com/13

 

카카오 '라이언'을 꿈꾸는 잊혀진 캐릭터들의 서바이벌 '내 꿈은 라이언' - 1

유튜브 Kakao TV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오리지널 컨텐츠를 소개했습니다. 바로 '내 꿈은 라이언'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과거 크게 주목받거나 인기를 얻지 못했던 캐릭터들이 ‘마스코트 예술종��

designerview.tistory.com

 

 

첫 화 내용

 

첫 화는 마스코트 캐릭터들이 '마예종 입학식'에 참석하면서, 한 명 한 명 만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새로운 친구가 강당에 들어올 때마다 엄청난 호기심을 가지면서 서로 어디서 왔는지 호구조사(?)를 합니다. 초등학교를 처음 입학했을 때 서로 관심을 가지고 격없이 금방 친해지는 모습이 떠올라 더 귀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 만나는 마스코트들 / 출처-카카오tv

 

입구에서는 유명 마스코트 '포돌이'와 학생주임 '김희철'이 함께 등장하여 학생들의 입학을 반기며 지각을 관리합니다. 김희철과 마스코트의 대화를 통해 캐릭터끼리의 시너지 뿐만 아니라 사람(?)과의 상황도 함께 만들어내면서 더 다양한 캐릭터들의 성격을 보여줍니다.

 

학생주임 '김희철'이 캐릭터와 만나 또 재밌는 상황을 연출한다 / 출처-카카오tv

 

각 마스코트가 수다아닌 수다를 떠는 과정에서 각 캐릭터의 성격이 조금씩 보입니다. 모든 캐릭터가 차별되는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것도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말을 못 하는 캐릭터, 아직 어려서 의성어만 내는 캐릭터, 낯을 많이 가리는 캐릭터 등 각각 캐릭터 스토리에 맞게 다양한 성격과 개성들을 조금씩 보여줍니다.

 

단체로 모이니까 정말 많다 / 출처-카카오tv

 

학생들이 다 모인 후 선생님들이 소개되고, 입학 안내문으로 교훈과 교칙이 소개됩니다.

 

학생들이 다 모인 후 소개되는 선생님들과 입학 안내문 / 출처-카카오tv

신입생 입학 안내문

교훈 '세 살 애착인형 여든까지 간다는 보장 없다.'

교칙
1. 마스코트로서의 본분을 잊지 말 것

2. 종족, 나이, 출신지, 언어는 다를지라도 모든 마스코트는 평등한
3. 수업시간 중 초능력 사용 금지

4. 학업 성적 미달 시 유급

5. 최우수 졸업생에게는 장학금 수여 및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시

 

교훈과 교칙이 소개되며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는 최우수 졸업생 선발 방법이 소개됩니다. 최우수 졸업생에게는 장학금 수여와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시라는 특전이 주어집니다. 최우수 졸업생을 선발하는 나름(?) 체계적인 선발 기준은 첫 번째 1. 중간고사+기말고사 내신 성적과, 두 번째 2. 시청자 입덕 투표를 더해 최고 점수를 받은 학생을 '최우수 졸업생'으로 선정하게 됩니다.

 

엄격한 최우수 졸업생 선발기준 - 출처 '카카오tv'
출처 '카카오tv'

 

마스코트들은 자기소개와 신체검사를 거친 후(통편집) 하루를 마무리하고, 기숙사에 2명씩 배정받아 들어가게 됩니다. 하루 일정을 끝내고 휴식을 취하려고 하는 그때, 기숙사 내부 어디선가 괴성이 들리고, 겁을 먹은 마스코트는 한방에 모이게 되면서 에피소드 1편이 마무리됩니다.

 

(왼) 2명씩 짝지어서 배정받은 기숙사 / (오) 기숙사 어딘가에서 들리는 괴성 - 출처 '카카오tv'

 

개인적인 느낌

저는 기대했던 것보다 더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사실 첫 화를 보기 전까지는 캐릭터를 주제로 한 예능이라 유치하거나 조금 오글거리지 않을까 생각 했었는데, 첫화를 보고 난 후에 들었던 생각은 다양한 연령층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재밌다고 느꼈던 포인트가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적절한 픽션과 논픽션의 융합'이라 생각합니다.

 

영상 속에 등장하는 마스코트들은 실제 존재하는 생물체가 아니기 때문에 인형탈을 쓰고 등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형탈로 인해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이 발생하는데, 그 상황들을 숨기거나 모른척하려 하지 않고, 웃음의 포인트로 자연스럽게 연결시킵니다. 넘어졌다가 혼자서 못 일어난다던가, 인형탈 부피 때문에 문에 못 들어가는 상황, 에어컨이 안 나오자 더워서 숨을 크게 헐떡이는 상황처럼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상황을 보여주면서 이 예능에 등장하는 마스코트들에게 더 친근감을 느끼게 됩니다.

 

(왼) 인형탈 때문에 더워하는 빠망 / (오) 문에 끼어 들어가지 못하는 힐리 - 출처 '카카오tv'

 

시청자는 누구나 이 인형탈 안에 사람이 직접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속아주고, 인형탈을 쓴 사람들과 캐릭터들에게 묘한 동정심과 공감이 되면서 3D 캐릭터보다 더 실제 같이 마스코트를 진짜같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왼) 시간을 멈추는 능력을 쓰는 '샤모' / (오) 힐링 능력을 쓰는 '힐리' - 출처 '카카오tv'

 

반면, 각 마스코트들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활용하는 순간이 있는데, 그때는 선생님을 포함한 모든 마스코트가 누구보다 진지하게 그 상황을 맞춰줍니다. 샤모가 시간을 정지시키는 화면에서는 모두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서(특수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그 상황을 맞춰주는데, '아니 이렇게 까지 한다고..?'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 모습들이 더 마스코트들을 순수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포인트들인 것 같습니다.

 

인형탈로 인해 발생하는 상황들과, 진지하게 상황에 몰입하는 캐릭터들이 만드는 가상의 상황들이 적절하게 섞이면서 픽션과 논픽션을 넘나드는 상황들 때문에 더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캐릭터와 사람이 만났지만, 카툰 모습 그대로 캐릭터로 등장하며 애매한 분위기를 만들었던 영화 / 출처-'스페이스잼'

 

두 번째로는 캐릭터들의 시너지입니다.

 

위에서 내용을 소개하면서도 짧게 언급했는데, 각 마스코트 성격들이 모두 다르고 개성 넘칩니다. 높은 텐션을 가지고 있는 '빠망', 낯을 많이 가리는 '부천핸썹', 긍정의 아이콘 '힐리' 등등 모든 마스코트가 각자 가지고 있는 캐릭터 스토리에 맞게 특징적인 성격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마스코트들은 실제 사람이 연기하면서 캐릭터가 가진 개성이나 특징들이 더 입체적으로 표현되었고, 각 마스코들이 실제 소통하면서 상황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 높은 재미를 주었습니다.

 

(왼) 낯을 가리는 성격에 거리를 두는 '부천핸썹' / (오) 만나자마자 투닥거리는 '빠망'과 '샤모' - 출처 '카카오tv'

 

많은 캐릭터들이 그룹으로 묶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각각의 캐릭터가 엮이고 연결되면서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가', '어떤 상황을 만들어내는가'라고 생각합니다. 토요일 밤 많은 사람들을 TV 앞으로 불러모았던 '무한도전'이 높은 인기를 얻었던 이유 중 하나도 각 멤버들이 강한 캐릭터들을 가지고 있었고, 그 캐릭터들이 만드는 시너지가 매우 유쾌하고 강력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무한도전에 출연했던 각각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었던 멤버들 / 출처 '무한도전'

 

하나의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것도 좋은 재료가 있어야 깊은 맛을 내는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것처럼, '내 꿈은 라이언'에 모인 마스코트들은 이미 독창적인 개성을 가졌고, 좋은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좋은 재료가 준비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첫화뿐이어서 각각의 캐릭터가 어떻게 엮이고 섞이는지까지 다양하게 확인할 수 없었지만, 개성 강한 캐릭터들이 한 곳에 모이면서 재밌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기대됩니다.

 

'샤모'랑 '이야기 할아버지'가 생각보다 너무 매력 있어서 큰일..


이제 막 1화를 반영했기에 앞으로 더 재미있어질지 혹은 재미없어질지 다양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리뷰 하는 글이 인기를 많이 받게 된다면 계속해서 시청 후에 제 생각을 적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현재 시청자 입덕 투표를 진행하니 이 글을 통해 매력을 느낀 캐릭터에 투표해보세요.

각 마스코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아래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designerview.tistory.com/13

 

카카오 '라이언'을 꿈꾸는 잊혀진 캐릭터들의 서바이벌 '내 꿈은 라이언' - 1

유튜브 Kakao TV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오리지널 컨텐츠를 소개했습니다. 바로 '내 꿈은 라이언'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과거 크게 주목받거나 인기를 얻지 못했던 캐릭터들이 ‘마스코트 예술종��

designerview.tistory.com

내 꿈은 라이언 '시청자 입덕 투표' 페이지

entertain.daum.net/poll/13435

 

'내 꿈은 라이언' 시청자 입덕 투표

다음연예

entertain.daum.net

'내 꿈은 라이언' 1화 링크
tv.kakao.com/channel/3643853/cliplink/411997110

 

그럼 저는 다음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유익하거나 재미있었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