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릭터에 대한/캐릭터 리뷰

노는게 제일 좋은 뽀로로가 사춘기가 된다면 어떤 모습일까?

by 캐릭터 박박사 2020. 7. 25.

얼마 전 팔도에 다니는 친구에게 대뜸 이런 연락이 온다.

 

바나나 식혜를 먹어볼 사람이 있냐는 친구의 연락

 

'식혜에 바나나맛을 더하면 어떨까?'라는 발상을 했다는 자체만으로도 놀라운데, 그것을 실제 제품으로 출시했다는 것에적지않은 충격을 받았다. 하지만 나에게 바나나 식혜보다 더 눈에 들어온 존재가 있었으니... 음료캔 하단에 있는 정체모를 캐릭터의 모습이었다.

 

누구냐 넌...

손에 들고 있는 고글, 얼핏 보이는 헬멧... 그리고 사용된 컬러까지, 어딘가 펭귄을 닮은듯한 모습에 어린이들의 대통령이라 불렸던 '뽀로로'가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너 혹시 뽀로로니..?

 

그래서 넌 진짜 누구니..?

 

사춘기를 맞이한 뽀로로 '뾰로통'

 

뾰로통은 인기 캐릭터 뽀로로의 사춘기 시절을 상상해 만든 캐릭터이다. 2003년에 처음 공개된 뽀로로는 2020년 기준으로 만 16세가 되는데, 그 나이 때를 배경으로 질풍노도를 겪고 있는 사춘기 뽀로로의 모습이다. 안경과 헬멧을 벗고 뾰로통한 표정을 짓고 있어 이름이 '뾰로통'이 되었다.

 

모자를 벗은 이유는 시험, 연애, 취직 등 바쁘고 정신없는 현대사회에 지쳐 잠시 쉬기 위해 벗은것이라 한다. (출처 - 팔도 페이스북)

 

사실 바나나 식혜 이전에 2019년 12월 출시 된 '더 왕뚜껑 순한 맛'에서 먼저 모습을 보였다. 이때는 그래도 기존 뽀로로의 모습을 더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오른쪽 위에 보이는 반항스러워 보이는 뽀로로 / 출처-팔도 블로그

 

하지만, 그간 무슨일이 있었는지... 머리를 많이 긴 장발의 모습으로 2020년 5월 바나나 식혜에서 다시 돌아왔다. (저 정도 비주얼이면... 뭔가 나쁜 일을 저지르고 감옥에 들어갔다 나온 비주얼이지 않나ㅋㅋㅋㅋㅋ)

 

입고 있는 티셔츠에 들어간 바나나 패턴부터 자신이 뽀로로인 것을 반드시 증명해야 겠다는 느낌으로 들고 있는, 고글과 헬맷까지.. 디테일이 나름 잘 살아있는 '뾰로통'의 모습이다.

 

모습은... 뭔가 왠지 실제로 존재 할 것만 같은 백수 삼촌의 모습이 떠오른달까..?

 

바나나 식혜 패키지에 들어간 '뾰로통'  출처-팔도 블로그

 

왜 팔도는 이런 캐릭터를 만들었을까?

 

사실 비락식혜는 이전부터 '식혜'라는 전통음료가 가진 이미지를 탈피하고, 소비층을 다양하게 넓히기 위해 제품 다양화를 시도 해왔다. 그 첫번째는 용량을 다양화하는 것이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1인 가구를 겨냥한 1.2L 용량 출시부터, 컵 타입의 비락식혜, 스틱 형태의 제품까지 다양한 소비 취향과,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제품군을 만들어냈다.

 

비락식혜의 다양한 제품들 / 출처 - 팔도

 

2014년에는 당시 트렌드에 맞춰 '의리' 유행으로 유명한 김보성을 광고 모델로 선택해, 광고 이후 전년대비 35%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던 적도 있다. 건강한 음료라는 콘셉트와, 병맛 감성으로 젊은 층에 높은 인기를 받으며 높은 공감을 얻어냈다. 이 광고를 통해 식혜가 가진 전통적 이미지를 확실하게 탈피하고, 트렌드에 따라가는 음료라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었다.

 

김보성 '의리' 유행허를 메인으로 한 비락식혜 광고 / 출처 - 팔도

 

이번 '뾰로통' 캐릭터도 10-20대를 타겟으로, MZ세대가 가지고 있는 B급 감성을 겨냥하면서 다양한 시도로 소비층을 확대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만들어진 캐릭터이다.

외부적 환경이 점점 여려워지고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 요즘,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10-20대에게 '아니 도대체 이런 상황에서 뭘 어떻게 하라고!!'라는 마음을 대변할 수 있는 캐릭터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말이다.

 

아주 제대로 삐뚤어진 뽀로로 "뾰로통'이다. 다만 조합이 조금 이상할 뿐;;;

 

"뾰로통의 다양한 모습' / 출처 - 팔도


개인적으로

 

요즘 본인이 평소 보여지는 모습과 다른 모습을 하고, 그 특징화 된 또다른 캐릭터의 모습을 보여주는 '부캐'라는 개념이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뾰로통'도 뽀로로의 부캐이자 흑화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나름의 매력이 느껴지며 정이 간다ㅋㅋㅋㅋㅋㅋㅋ (한번 보면 절대 잊을 수 없는 비주얼에서는 성공한 것 같다)

 

부캐로 활동하는 린다G, 비룡, 유두레곤, 다비이모

 

그리고, 한때 안경빨(고글 빨) 논란이 있던 뽀로로의 고글을 벗은 모습은 사람들끼리 상상으로만 존재하던 모습이었는데, 실제로 캐릭터로 만들어지니 뭔가... 신기하면서도 나의 동심이 파괴된 기분이다..

 

뽀로로의 숨겨진 비밀이라 유행했던 이미지

 

'뾰로통'을 어떻게 만나볼 수 있을까?

 

  • 더 왕뚜껑 순한 맛 제품은 다양한 팔도 온라인 공식몰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바나나 식혜는 현재 (238ml x 6캔 기준) 총 3,600원에 쿠켓 마켓을 통해 구매 가능합니다.

'바나나 식혜'는 오프라인 판매도 점차적으로 늘린다는 이야기가 출시 때 있었는데,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https://cookatmarket.com/ko/product/detail?product_id=416 

 

비락 바나나식혜 (238ml x 6캔)

맛있는 간편식, 쿠캣이 만든 신박한 간편식, 디저트, 다이어트 제품을 한 눈에!

cookatmarket.com

 

'뾰로통' 캐릭터 혹은 제품에 맛에 대해 관심 있는 분은 직접 구매해서 먹어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다음에 더 좋을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