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릭터에 대한/캐릭터 뉴스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는 웃긴데 불쌍한 루피짤 들(?) - 캐릭터 패러디의 유행

by 캐릭터 박박사 2020. 7. 26.

여러분들은 루피라는 캐릭터를 아시나요?

 

원피스 몽키.D.루피??

저도 처음 들었을 때는 당연히 원피스 주인공 루피를 떠올렸는데, 최근 그 루피보다 더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다른 '루피'가 있습니다. 바로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서 뽀로로 친구로 나오는'루피'입니다. 비버를 형상화한 루피는 소심하고 겁이 많고 착한 성격으로 애니메이션에서 표현됩니다.

 

여기서 가장 오른쪽에 있는 착하게 생긴 친구

 

조금은 평범해 보이는 이 캐릭터가 최근 사람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뭘까요?

 

'루피' 다양한 모습의 짤로 만들어지다.

뽀로로 친구 '루피'가 최근 많은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루피 얼굴을 활용해 그린 다양한 짤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입니다. 누가 루피 짤을 처음 만들었는지 불분명합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루피 얼굴에 머리를 추가한다던가 액세서리, 눈, 혹은 얼굴 전부를 바꾼 루피의 짤을 만들고, 그 이미지가 많은 인기를 얻어 하나씩 공유되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루피 짤들이 탄생하게 됩니다.

 

기본 루피
깡 루피
....루피
.......?
그리고, 루피인척 하는 루피..

 

누군가가 연상되는 루피부터 왜 이런 모습을 했는지 모르겠는 루피들까지, 정말 다양한 모습의 루피짤들이 만들어집니다. 아는 사람들만 아는 루피 짤은 배우 한소희 님이 꾸며진 루피를 카톡 프사로 등록했다는 블로그 글이 공유되어 그 인기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묘하게 빨려들어 간다... / 출처-한소희님 블로그

 

인기가 점점 많아지자, 스브스뉴스에서 이와 같은 루피에 대한 영상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youtu.be/bcmXNMAbe88

출처-스브스뉴스

스브스에서 루피 짤에 대해 자세한 내용일 잘 담아주어 저는 다른 이야기를 좀 더 해보자면,

 

이러한 놀이는 루피 뿐만이 아니다.

 

루피짤이 만들어지는 비슷한 시기에 전 세계적으로 관심받은 비슷한 놀이가 있었습니다.

바로 '세일러문 다시 그리기', 'Sailor Moon Redraw'입니다.

 

'오늘'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트위터 유저가 #원작장면_내_그림체로_그리기 라는 태그를 달고, 애니메이션 세일러문의 한 장면을 오늘님 그림체로 다시 그려 트위터에 올립니다.

 

왼쪽이 원작, 오른쪽이 '오늘'님이 그린 그림 / 출처-트위터 @O_NL44

해당 이미지를 올렸을 당시 국내외 빠른 속도로 리트윗과 좋아요를 받으면서,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먼저#sailormoonredraw라는 태그와 함께 많은 트위터 유저들이 본인만의 스타일로 그린 세일러문을 트위터에 업로드합니다. 해당 글은 현재까지 3만 3천 개의 리트윗 7만 8천 개의 좋아요를 받았을 만큼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출처- 트위터 @Derpman47, @Ozan Pulat / domestika @lauraisc

 

이 챌린지도 나중에는 더 이상 세일러문 그대로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는, 더 창의적이고 아이디어 넘치는 이미지까지 만들어지게 됩니다.

 

다양하게 패러디 된 '세일러문 다시 그리기'

 

왜 이런 놀이가 유행하는 것일까요?

 

저는 이런 놀이가 캐릭터를 활용한 '패러디 놀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코로나가 모든 사람을 심심하게 만들어 온갖 창의적 활동으로 몰아넣는 상황적 요인도 분명 존재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을 이유로 하기엔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니, 제가 생각한 몇 가지 이유를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1. 쉽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다.

 

제가 생각하는 패러디 놀이가 유행하는 첫 번째 이유는, 이제 사람들은 점점 더 쉽고 간단한 콘텐츠를 원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수많은 정보와 콘텐츠가 쏟아지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모든 것을 부담 없이 받아들이고 싶어 합니다.

 

최근 10대들에게 인기 있는 서비스인 틱톡이 그 트렌드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틱톡은 기본적으로 15초의 짧은 영상으로 진행되며, 음원을 활용하여 누구나 간단하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상을 보는 사용자들도 짧게 만들어진 영상을 보는데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틱톡이 인기가 많은 이유 중 하나는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다면, 편집, 필터, 특수효과 등 틱톡의 기본 기능과 음원을 활용해요 영상을 쉽고 빠르게 만들고, 사람들과 간단하게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지코의 '아무 노래' 챌린지도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안무를 통해, 일반인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높은 인기를 얻었던 것도 같은 맥락이라 생각합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었던 틱톡 아무노래 챌린지

 

루피 짤 만들기 같은 '패러디 놀이'가 유행하는 이유는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것, 그리소 쉽게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인기를 얻은 것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공감대를 빠르게 형성할 수 있다.

 

패러디물은 기본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기 수월합니다. 누구나 그 원본에 대해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관객들의 공감 포인트를 만들어야 하는 개그에서 패러디라는 요소가 많이 활용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원본을 알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거나 다른 모습을 가져도 하나의 주제와 흐름 안에서 다 같이 공감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유튜브, 트위치에서 활동하는 '우왁굳'이라는 게임 스트리머는 본인의 모습을 노출시키는 대신 '왁두'라는 캐릭터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우왁굳의 팬들은 '왁두' 캐릭터를 활용해 왁두의 특징적 모습이 들어간 다양한 팬아트를 제작합니다.

 

왁두라는 하나의 캐릭터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팬아트는 스트리밍 방송에서 다양한 요소로 활용되고, 우왁굳 방송을 시청하는 팬들과 빠른 공감대를 만들면서 더 즐겁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우왁굳 캐릭터 '왁두'

youtu.be/rfGVi23 Y670

다양한 모습으로 그려진 '루피'처럼 없는게 없는 왁두 팬아트

 

이와 같은 맥락에서 루피 짤들은 그것을 만들고 소비하는 사람들끼리 쉽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그것을 만들고 공유하는데 즐거움을 주어 더 다양한 루피 짤이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든 것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이유가 뭐가 되었든 웃기고 재밌으니 있으니까.

 

뭐... 제가 생각하는 여러 이유를 말했지만, 어쨌든 재밌으니까 인기가 많은 것이지 않을까요?

약간 멍한 듯하면서도 순수해 보이는 루피 얼굴에 짓궂은 장난을 치거나 다양한 낙서를 한 모습이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웃음과 재미를 유발해 누구라도 장난을 치지 않고는 못 배기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코로나로 밖에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놀이의 형태를 찾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앞으로 또 어떤 형태로, 어떤 캐릭터가 다양한 모습으로 패러디될지 기대가 됩니다.

 

뽀로로 담당 디자이너님께서 더 열심히 '루피'를 망가뜨려 줬으면 좋겠다고 하니ㅋㅋㅋㅋㅋㅋㅋㅋ 여러분도 한번 루피 짤을 만들어 보실래요?

 

루피 웃긴데 불쌍해..

 

이번 글은 유난히 미숙하다고 느껴지는데, 그럼에도 끝가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더 재밌는 글을 써보겠습니다.

댓글